세계일보
메뉴 보기 검색

[사설] 이화영 구속, 檢 쌍방울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 속도 내길

검찰이 부지사 재직 시절을 포함해 3년여에 걸쳐 쌍방울그룹으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 차 제공 등을 통해 3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그제 구속했다. 이 전 부지사는 “쌍방울 법인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다”며 공소사실을 끝까지 부인했지만, 법원은 영장을 발부했다.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이자 86운동권 출신인 그는 열린우리당(더불어민주당 전신) 국회의원 시절인 2006∼2008년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기소된 바 있다. 후안무치한 정치인의 전형이 아닐 수 없다.

이 전 부지사가 주목받고 있는 건 이 대표와 쌍방울 유착 의혹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.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사외이사로 재직하다 2018년 이 대표 경기지사 선거 캠프의 선대본부장을 맡았고, 이 대표가 당선되자 인수위 기획운영분과위원장과 부지사를 역임했다. 경기도의 실세가 된 그가 2018년 민간단체인 아태평화교류협회(아태협)와 대북 교류행사를 공동 주최하자 쌍방울은 아태협을 통해 8억원을 지원했다. 당시 경기도 지원 예산은 3억원에 그쳤다. 경기도는 이 행사를 이 대표의 치적으로 홍보해왔다. 쌍방울이 희토류 등 대북사업권을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에 로비한 흔적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.

검찰은 이 일이 이 대표의 ‘변호사비 대납 의혹’과도 무관치 않다고 보고 있다. 지난 대선 때 제기됐던 이 사건은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 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수사·재판을 받을 때 변호사비 20억원가량을 쌍방울이 대납했다는 의혹을 샀다. 이 대표가 당시 30여 명의 변호인단을 꾸렸지만 총 수임료로 2억5000만원을 송금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. 상식적으로 너무 적지 않나. 당시 사건을 맡았던 변호사 2명은 2019년 쌍방울 계열사 사외이사로 선임됐다. 이런 일들이 모두 우연이라고 보기는 어렵다.

이 대표는 “나와 쌍방울의 인연은 내복 하나 사 입은 것밖에 없다”고 일축한 바 있다. 그러면서도 이 전 부지사의 불법과 비리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. 하지만 석연치 않은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. 쌍방울 실소유주로 알려진 김성태 전 회장은 정권 교체 후 검찰이 수사를 하자 지난 5월 해외로 출국한 뒤 귀국하지 않고 있다.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구속을 계기로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. 성역 없이 수사해 유착 의혹의 전모를 철저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