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계일보
메뉴 보기 검색

국민 10명 중 4명만 정부 권고 ‘암 예방수칙’ 실천

국립암센터, 4000명 ‘국민 암 예방수칙 인식 및 실천행태 조사’
가장 힘든 항목은 ‘운동하기’…건강 체중 유지·소량음주 금지도
암예방 인식도와 실천율. 국립암센터 제공

 

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만 정부가 권고하는 암 예방수칙을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 

 

암 예방수칙 중 가장 지키기 어려운 항목은 ‘운동하기’였고, ‘건강 체중 유지하기’와 ‘소량 음주도 피하기’ 등도 실천하기 어려운 항목으로 꼽혔다. 

 

국립암센터는 우리나라 성인 4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‘국민 암 예방수칙 인식 및 실천 행태 조사’를 벌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. 

 

암은 우리나라 40세 이상에서 사망원인 1위의 질환이다.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는 이런 암도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을 널리 알리자는 취지로 2006년 ‘암 예방 10가지 생활수칙’을 만들어 공표했다. 

 

암 예방 생활수칙 10가지는 금연, 금주, 균형 잡힌 식사, 짜거나 탄 음식 먹지 않기, 운동하기, 건강 체중 유지하기, 예방접종받기, 안전한 성생활 하기, 발암 물질 피하기, 조기 건강검진받기로 요약된다. 

 

이번 분석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75%는 이런 암 예방수칙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. 

 

하지만 이 수칙을 실천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39.3%에 그쳤다. 이는 2018년의 46.2%보다 6.9% p(포인트)나 떨어진 수치다. 

 

특히 ‘암 예방에 대해 아예 생각해본 적이 없다’는 응답도 39%나 되면서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났다.

 

국민 암 예방수칙 10가지. 국립암센터 제공

 

암 예방수칙 중 가장 지키기 어려운 항목으로는 57.7%가 ‘운동하기’를 꼽았다. 

 

그 이유로는 바쁜 일상(52%)과 운동에 대한 흥미 없음(33%)이라는 답변이 많았다. 운동하기는 인식도(88.7%)와 실천도(32.5%)에서도 10개 항목 중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. 

 

또한 ‘건강 체중 유지하기’와 ‘소량 음주도 피하기’가 실천이 어렵다는 응답도 각각 46.1%, 40.1%로 나타났다. 

 

반면 가장 지키기 쉬운 암 예방수칙은 ‘짜지 않게 먹고, 탄 음식 먹지 않기’(56.2%), ‘담배 피우지 않기’(53.6%) 등의 순으로 꼽혔다. 이는 암과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고,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쉽게 실천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. 

 

논문 제1 저자인 오진경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 관리학과 교수는 “국민 대다수가 암이 예방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위한 실천은 부족하다는 게 이번 연구의 핵심”이라며 “한꺼번에 모든 예방수칙을 실천하기 힘들다면 하나씩 목표를 정해 생활 습관을 바꿔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”라고 권고했다. 

 

이번 분석 결과를 담은 논문은 한국역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(Epidemiology and Health) 최근호에 발표됐다.


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@segye.com